구독자님. 글로벌 스타트업 발굴&육성 전문 액셀러레이터 와이앤아처의 뉴스레터가 도착했습니다!
2025. 2. 6.
와이앤아처 2025년 02월호 뉴스레터
구독자님. 글로벌 스타트업 발굴&육성 전문 액셀러레이터 와이앤아처의 뉴스레터가 도착했습니다!
2025.02
뉴스레터 제8호
1. ARCHER'S 한 달 돌아보기
2. FAMILY REVIEW
3. 참여기업 모집
4. INVESTOR INTERVIEW
5. Y&A COLUMN
6. 알아두면 쏙쏙! 이득
# 최근 뉴스레터 다시보기
1. ARCHER'S 한 달 돌아보기
Y&A's Workshop in OSAKA
지난 1월, 우리는 일본 오사카로 워크숍을 다녀왔습니다.👏👏👏👏 새로운 마음으로, 새로운 팀과 동료들과 함께한 이번 시간은 단순한 워크숍이 아니라, 각자의 방식으로 재충전하고 팀워크를 다지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첫날 밤, 여행객들로 붐비는 입국심사를 거쳐 밤 10시가 되어서야 체크인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늦은 시간이었지만, 삼삼오오 모여 회식을 즐기며 잠시나마 업무에서 벗어나 새로운 여행지에서 일상적인 대화를 통해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둘째 날은 공식 일정 없이 온전한 자유 시간을 가졌습니다. 쇼핑, 맛집 탐방, 관광지 방문 등 각자 개성 넘치는 방식으로 재충전하는 하루를 보냈습니다. 끝나고 서로 어떤 하루를 보냈는지 물어보는 시간이 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인 셋째 날은 본격적인 오사카 명소 탐방이었습니다. 오사카성을 찾아 역사적인 분위기를 만끽하고 우메다 스카이빌딩에서 시내의 환상적인 전망을 바라보기도 했습니다.
재충전의 시간을 가진 와이앤아처는 더욱 활기차고 열정적으로 새로운 도전을 이어나가겠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겠습니다. 다음 워크숍 전 까지 모두들 파이팅입니다🙆♂️
2. FAMILY REVIEW
신사유람단
- 와이앤아처 박민주 미래혁신그룹 1파트장 -
사진출처: 이옷(e-ot)
여러분은 옷을 구매할 때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시나요? 저는 의식주 중에서 특히 '衣'로 인해 느끼는 삶의 기쁨이 커서, 새로운 브랜드나 쇼핑 플랫폼을 자주 둘러보는 편이에요. 유행을 따라 구매하기도 하고, 가격 대비 품질이 좋아서 살 때도 있고, 좋아하는 브랜드라서 선택하는 경우도 있죠. 하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건 옷을 입었을 때 전체 스타일의 조화인 것 같아요. 같은 옷도 스타일링 방법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을 줄 수 있잖아요.
그래서 자신이 선호하는 스타일에 잘 맞고, 스타일링 활용도가 높은 옷을 선택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점에서 저는 스타일링 중심의 옷 추천 서비스 플랫폼 👉🏻이옷(e-ot)👈🏻을 소개해드리고 싶어요. 이옷(e-ot)은 2021년에 와이앤아처가 투자한 ‘신사유람단’에서 운영하는 AI 기반 개인화 스타일 추천 및 피팅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1. 모집일시: 2025년 1월 23일(목) ~ 2025년 2월 12일(수) 16시까지 2. 모집대상: 39세 이하, 창업 후 3년 이내 대표자 3. 모집지역: 전국(본사 주소 상관 없음) 4. 모집인원: 20명(제주도내 기업 10팀, 제주도외 기업 10팀) 5. 프로그램 소개: 사업화지원금 최대 1억원 이내 지급(평균 0.7억원), 창업교육 및 코칭 등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지원 등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비케이벤처스 대표를 맡고 있는 이병규라고 합니다. 교육업계에서의 커리어를 쌓아 가던 중 모시던 교육업체 대표께서 바이오/하드웨어 전문 액셀러레이터를 설립하면서 우연찮게 2015년부터 스타트업 투자와 글로벌 액셀러레이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케이벤처스는 싱가포르를 통한 후속 투자 유치 지원 및 해외시장 진출 (유통)과 관련한 협업구조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주요 투자 분야를 알려주세요! A. 현재는 분야를 특정해서 투자하고 있지는 않지만, 동남아시아 권역으로의 진출 전략을 가진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싱가포르를 위시한 진출 전략을 구축할 수 있는 스타트업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물론 싱가포르를 마켓으로써보다는 후속 투자유치 및 타겟 시장으로의 진출에 필요한 법인 지배 구조 확보와 런치패드로서의 역할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스타트업의 본질이 무엇인가? 기존 시장의 문제점에 대하여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하여 시장에서의 혁신을 이끌어나가는 기업이다. 다른 말로 ‘퍼스트펭귄’, ‘퍼스트무버’라고 일컫기도 한다. 바다에 먼저 뛰어든 펭귄이라는 의미의 ‘퍼스트펭귄’은 새로운 사업 영역의 선두주자로서 항상 열정과 역량을 토대로 혁신을 만들어 가는 기업의 대명사가 되었다. ‘퍼스트펭귄’이 스타트업을 대표하는 대명사가 된 것은 실패하더라도 다시 도전하는 ‘도전정신’ 때문이다. 현재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한 번의 혁신 그리고 도전정신만으로는 부족하며, 스타트업은 언제든지 변화에 대응할 준비가 대비되어야 한다.
카피캣(Copycat) 성공한 스타트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모방하여 유사 제품을 만드는 기업이나 전략을 의미. 시장 초기 진입 시 개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지만, 독창성 부족 및 법적 이슈로 인해 브랜드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데카콘(Decacorn) 기업 가치 100억 달러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을 지칭. 10억 달러 이상인 '유니콘(Unicorn)'을 넘어서는 개념으로, '데카(deca)'는 10을 의미함. 따라서 데카콘은 유니콘보다 10배 더 큰 가치를 지닌 스타트업을 나타내며, 대표적인 예시로는 우버(Uber)나 에어비앤비(Airbnb) 등이 데카콘에 해당